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노령·사망 등의 위험으로부터 생활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공적 공제제도입니다.

노란우산공제 특징

▶ 법으로 보호받는 사회안전망

노란우산공제제도는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정책에 입각하여 법률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비영리특별법인인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하는 공적 공제제도입니다.

▶ 채권자의 압류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공제금은 법에 의해 어떠한 경우에도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 안전하게 생활안정과 사업 재기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연간 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납부 부금액에 대해서는 타 소득공제상품과 별도로 최대 연 500만원까지 추가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자세히 보기

매월 혹은 분기별로 납부하는 부금은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소득공제액 (소득금액에 따라 차등)

alt
alt

★ 총급여 7천만원의 근로소득 : 7천만원(총급여)-1,325만원(근로소득공제)=5,675만원

※ 기존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었던 소득공제를 2017년도 납부부금부터 최대 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일시/분할금으로 목돈 마련

납입원금 전액이 적립되고 그에 대한 복리이자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폐업 시 일시금 또는 분할금의 형태로 목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공제사유가 발생 했을 때 공제금을 일시금으로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분할지급도 가능)

alt

개인사업자가 폐업하거나 사망했을 시, 납입했던 부금을 연복리이율을 적용받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법인대표에서 퇴임하거나, 만 60세 이상으로 10년 이상 부금을 납부했을 시에도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복지서비스

공제금은 법에 의해 어떠한 경우에도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 안전하게 생활안정과 사업 재기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무료 상해보험 가입
상해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 발생 시 가입후 2년간 최대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이 지급되며,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

▷ 소기업 · 소상공인 경영지원단 운영
법률·세무·지식재산·노무·회계, 관세 등 전문가 ‘무료’ 상담

▷ 휴양시설(호텔, 리조트 등)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

자세히 보기

■ 주요 복지서비스 현황

복지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alt
23
공제소식'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