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의·문제는·현장이·답이다

2020년에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소기업·중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 힐링캠프

2020년에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alt

2020년 새해, 새 각오를 ‘노란우산 힐링캠프’에서 다져보는 건 어떨까? 올해도 중소기업중앙회와 노란우산이 소기업·중소상공인을 위한 힐링캠프를 마련했다. 알찬 강의와 편안한 쉼, 즐거운 소통이 어우러진 1박 2일. 올해 첫 힐링캠프 현장을 만나본다.

소상공인을 위한 재충전의 1박 2일

2020년 1월 17일,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노란우산 힐링캠프’가 새해 첫 문을 열었다. 정기적인 휴가나 연수 기회를 얻기 힘든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선사하는 노란우산 힐링캠프. 새해 첫 힐링캠프인 만큼 새 각오로 2020년을 더 알차게 설계하고자 하는 참가자들이 속속 모여들었다.

“공기 좋은 곳에 온 것만으로도 힐링이 됩니다.” “다양한 소상공인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소통하길 바라요.” “실속있는 성공 수업도 기대됩니다.”

참가자들의 기대만큼 올해 힐링캠프는 성공, 행복, 건강에 초점을 맞춰 더욱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돈이 되는 생활의 발견’ ‘프로소상공인 성공전략’을 주제로 전문 강사의 성공을 위한 실속있는 강의가 이어지고, ‘사업가의 색다른 자산관리’ ‘다르니까 행복이다’를 주제로 노후자금과 행복을 위한 밑그림도 함께 그려본다. 또 직접 몸을 움직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법을 배우는 ‘리커버리 바디프로젝트’ ‘리프레시 통증케어’ ‘건강부자 필수지식’ 시간이 마련되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돌본다.

든든한 사업 파트너, 늘 힘이 되어주는 가족과도 동반 참석할 수 있어 더욱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힐링캠프. 배움과 쉼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현장은 내내 웃음으로 가득하다.

alt
alt

미래와 성공을 설계하는 맞춤 강의

“매장은 내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님이 물건을 사는 곳입니다. 관점을 달리하면 그에 따른 자세도 달라지지요.” “돈이 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상황과 감정에 공감하며 긍정어로 표현하는 거예요. 'Thank you, Sorry, Love you' 이 세 가지만 명심해도 좋아요.”
김정민 엠와이 대표의 ‘돈이 되는 생활의 발견’ 수업의 몰입도가 상당하다.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직접 겪은 사례와 상황에 맞는 드라마 장면 등을 함께 보며 소통 강의를 한 덕분이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일이 많은 소기업·소상공인에게 공감과 긍정의 소통법은 현장에서 바로 응용 가능한 실속있는 배움으로 다가갔다.

두 번째 강의는 소기업·소상공인이 취약한 노후자산 관리 영역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 강태규 강사가 ‘사업가의 색다른 자산관리’를 주제로 강의를 이어갔다. 간단한 건강 손 운동으로 시작된 강의는 국민연금 리모델링, 퇴직연금, 주택연금, 농지연금 등 노후 자산설계의 기본 틀을 제시해주었다.

“50~60대 은퇴 준비의 기본은 부동산 비중 줄이기, 투자자금 현금화하기, 상속 준비하기, 은퇴시기 늦추기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의 국민연금을 다시 설계하고, 자산을 이용한 연금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인 금융 설계를 하기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안정적 노후 설계의 방향을 제시해준 강의는 노년의 행복을 위한 해법 하나를 얻는 시간이었다.

이후 내 몸을 살피고 통증을 풀어주는 운동법과 아로마 오일을 활용한 리프레시 요가까지 오랜만에 사업장을 떠나 편안하게 웃고 즐기는 시간이 1박 2일 동안 이어졌다. 중소기업중앙회와 노란우산은 2020년에도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더욱 크고 튼튼한 우산을 마련할 예정이다. 재충전과 경쟁력 강화, 소통을 위한 힐링캠프는 올해도 중소상공인을 변함없이 응원한다.

alt

+ 참가자 Review

alt

부자엄마부동산 박상연 대표님
정신없이 한 해를 보내고 휴식이 필요한 시점에 노란우산 힐링캠프에 오게 됐습니다. 부동산을 운영하다보면 다양한 성격의 고객들을 만나게 됩니다. 때론 상처받고 힘들 때도 많은데 수업을 통해 조금씩 양보하며 감정을 다스려야겠다는 걸 배웠습니다. 소통과 공감의 소통이 결국 저에게도 긍정적으로 돌아온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편해졌어요. 좋은 수업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lt

허브리빙텔 박태영 대표님
고시텔, 원룸텔을 운영하는데 한 동안 몸이 안 좋았던 터라 힐링을 하려고 찾았습니다. 단순히 쉼뿐만 아니라 자산관리, 성공전략 등의 강의도 마련되어 있어 기대가 큽니다. 소상공인끼리 함께 어울릴 기회가 없는데 같은 업종의 분들을 만나 서로 고민을 이야기하며 공감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멘토가 될 수 있도록 참가자들 간 온라인 커뮤니티가 마련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lt

더더공인중개사 우지민 대표님
사업을 하면서 가정까지 챙기다보면 내 시간을 갖기가 쉽지 않거든요. 힐링캠프는 재미있고 유익한 교육뿐 아니라 1박2일 숙식까지 제공해주어 대접받는 기분이 듭니다. 소상공인을 배려하고 응원해준다는 생각이 절로 들어요. 요즘 경기가 많이 어려운데 비슷한 상황의 소상공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기분 전환이 됩니다. 소상공인의 눈높이에 맞춘 실용적인 강의도 유익합니다.

+ 강사 Review

alt

강태규 강사님(국민연금관리공단)
100세 시대에 대비한 노후자금 마련은 모두의 고민이지요. 급여생활자와 달리 소상공인들은 수입이 들쑥날쑥 연속적이지 못해 안정적 자산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장 기본이 되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적지요. 가급적이면 국민연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여기에 자산을 활용한 합리적인 노후준비 방법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소상상공인은 늘 현재에 몰두하시는데 힐링캠프를 통해 멀리 보고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합니다.

좋아요 0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