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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노란우산 누적가입 300만 달성 기념 '3·3·3 프로모션' 진행

  • 3월 한 달간 온라인 가입자 300명 추첨해 10만 원 주유상품권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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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노란우산 누적가입자 3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3월 한 달간 '노란우산 3·3·3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300만 번째 노란우산 가입자와 3월 중 노란우산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한 고객 300명을 추첨하여 10만 원 주유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노란우산 공식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이벤트 게시물을 공유한 응모자 300명을 추첨하여 1만 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증정할 계획이다.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 등의 경영 위기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 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퇴직금 제도이다. 납입한 부금에 대해 연 복리이자 및 연간 최대 6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적용되고 공제금의 수급권은 법적으로 보호된다.

가입자 수는 2007년 출범 당시 4,000명으로 시작해 △2017년 누적 100만 △2021년 200만 △2025년 300만 명을 돌파했다. 우리나라 소기업·소상공인 10명 중 4명이 노란우산에 가입했거나 가입한 적이 있는 셈이다.

* 소기업·소상공인 기업 수('22) : 792만 개 (중소기업기본통계, 2024)

누적가입자 300만 명 중 현재 재적가입자는 약 177만 명이며, 공제금 및 해약환급금을 지급받은 소기업·소상공인은 123만 명에 달한다. 이 중 폐업 등 공제금 수령자는 86만 명으로 공제금 지급 규모는 총 8.9조 원이다. 그동안 많은 소상공인이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공제금을 지급받아 생활 안정 및 사업재기 자금으로 활용했다는 뜻이다.

한편, 노란우산은 2024년 결산 기준 지급준비율 10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재적가입자 177만 명이 동시에 원금과 복리이자 등 공제금을 수령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지급할 수 있는 수치이다.

이창호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내수경기 속 폐업자가 급증하여 최근 5년간 51만 명에게 총 5.8조 원의 폐업 공제금을 지급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기업·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공제 운영과 선제적인 제도 개선으로 우리 경제의 실핏줄인 소상공인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말했다.

* 폐업공제금:('20~'25.2) 511,128명, 5조 5,838억 원 ('07~'25.2) 818,060명, 7조 7,501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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