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제도 관련
가입
Q. 법인대표자이면서 개인사업자이기도 할 경우 어떻게 가입 하는게 유리한가요?
A.
법인대표자 : 총급여 7천만원 이하인 경우 근로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500/300만원 차등적용)
개인사업자 : 사업소득에 따라 소득공제 (500/300/200만원 차등적용)
공제금
Q. 폐업접수증도 폐업서류로 인정이 되나요?
A.
인정 되지 않습니다. 폐업사실증명서만 인정 됩니다.
Q. 소득공제를 받지 않았다는 것을 증빙하는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입니다.
Q. 만기사유 중 노령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A.
10년 이상 부금 납부한 가입자가 만60세 이상이 되었을 경우 청구 가능
Q. 노란우산공제 상품은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상속재산으로 포함이 되나요?
A.
상속인 고유재산에 포함되므로 공제금은 수급권자 대표 또는 법정상속비율에 따른 개별 상속인에게 줄 수 있습니다.
Q. 가입고객이 사망한 경우 타인에게 양도/승계 가능한가요?
A.
사망은 양도 또는 승계가 되지 않습니다.
상속인(수급권자)이 사망공제금을 신청하고 사업체에 대한 신규가입 진행 하셔야 합니다.
Q. 폐업 또는 임의해지한 경우 공제금 지급까지 소요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부금 납부일에는 신청이 안됨.
* 은행 : 신청 →중앙회 본부 서류 접수 → 1~2일 정도 소요
빠른 지급 처리 시 : 은행에서 신청 → 중앙회본부로 서류 접수 → 담당자 통화
* 인터넷 : 신청 → 신청지역본부 서류접수 → 1~2일 정도 소요
빠른 지급 처리 시 : 인터넷 신청 → 신청지역본부 서류 접수 → 담당자 통화
부금
Q. 폐업 후에도 부금을 찾지 않고 계속 납부해도 되나요?
A.
가능은 하지만, 폐업 후 납부하는 부금에 대한 이자는 1년간 1/2, 1년 초과 후 1/4로 줄어들고, 소득공제를 적용받은 경우 세금 추징의 우려가 있으므로 폐업만기로 공제금을 신청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Q. 노령만기 해당 되더라도 원하면 계속 납부가 가능한가요?
A.
노령조건에 충족되어도 사업장 폐업이 아닌 경우라면 해지신청 전까지 계속 납부 가능합니다.
해지
Q. 가입한 사업장을 폐업한 후 다른 사업장으로 연계 가능 여부 및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부금통산으로 연계신청 가능합니다.
Q. 개인사업자라 퇴직금이 없는데 퇴직소득세가 과세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노란우산공제가 근로자의 퇴직금과 같은 역할을 하도록, 2016년 1월부터 세법 변경을 해 소기업·소상공인의 세부담 완화를 위한 퇴직소득세를 적용 및 도입
※ 퇴직소득 = 소득공제적용금액 + 이자
Q. 일반해약시 원금 손실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환급금 기준표에 따라 환급금액 손실이 발생하고, 소득공제적용 받은 경우 기타소득세 환수 됩니다.
※ 소득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제출 하여 기타소득세 환급 신청 가능
※ 공제 해약 관련하여 (해약환급금, 구비서류 등) 홈페이지 자세하게 안내
이용
Q. 모바일 인증서 등록 방법을 알려주세요.
A.
PC에서 개인공인인증서를 홈페이지에 등록 한 후 내보내기를 통해 모바일 공인인증서 등록 (동일한 공인인증서)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이미지와 함께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Q. 인터넷으로 부금 금액/계좌/납부일자 변경 가능한가요? 또 적용은 언제부터 되나요?
A.
인터넷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익일 전산 반영 됩니다.
Q. 급하게 사용할 자금이 공제부금으로 출금된 경우에 반환이 가능한가요?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부금반환신청 가능 합니다.
신청방법은 고객센터 ☎ 1666-9988 +1번으로 부금반환신청서 양식 요청 → 내용 작성 → 고객센터 재발송
Q. 희망장려금 신청 하고 싶습니다. 조건과 신청 방법 알려주세요.
A.
◎ 신청조건 : 사업장이 서울시 소재이며 직전년도 매출액 2억 이하
◎ 신청방법 : 가입일로부터 1개월 이내 신청서 및 매출액 증빙서류 제출
◎ 신청문의 및 제출처 : 고객센터 ☎ 1666-9988 / Fax : 02-6499-9988/ E-Mail ubase@kbiz.or.kr
* 간이과세자 : 희망장려금 지원 신청서 접수
* 일반과세자 : 희망장려금 지원 신청서, 부가세과세표준증명(직전년) 접수
* 면세사업자 : 희망장려금 지원 신청서, 부가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원(직전년) 접수
※ 위의 내용은 노란우산공제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된 질문을 정리한 내용으로 제도 관련해 보다 많은 질문과 답변은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 고객센터 메뉴→ 질의응답→ 자주하는 질문(FAQ)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복지서비스 관련
상해보험
Q. 다쳐서 병원에 입원하고 수술을 했는데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장애등급이 나오거나 사망(질병사망 제외)했을 경우에만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보험입니다.
Q. 노란우산공제를 해지했는데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가요?
A.
사고발생이 노란우산공제 가입기간에 발생한 경우면 가능하며, 공제해지 여부와 상관없이 사고시점 이후 3년까지 청구 가능합니다.
단, 사고보장기간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2년 안에 발생된 사고만 보장 가능합니다.
택배
Q. 기존에 대한통운과 거래를 하고 있는데 제휴된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2017.5월31일 제휴 이후 신규 계약건에 대해서만 제휴혜택에 적용됩니다. 기존거래고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Q. 대표번호 전화연결이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전화연결이 어려울 경우 ☎ 013-3366-5858로 성함과 전화번호를 남기시면 대한통운에서 전화를 드립니다.
휴양시설
Q. 휴양시설 이용하고 싶습니다. 예약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회원콘도(알펜시아, 한화, 대명, 롯데 리조트)는 고객별 사용 박수(주말2박, 주중2박)체크를 하기 위해 고객센터(☎ 1666-9988+1번)에서 예약, 취소, 변경이 가능합니다.
제휴시설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각 시설의 예약처를 확인하신 후 개별적으로 노란우산공제 고객임을 밝히고 직접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Q. 노란우산공제 고객 여부는 휴양시설에서 확인 하나요? 한다면 어떻게 하나요?
A.
회원콘도(알펜시아, 한화, 대명, 롯데 리조트)는 예약 시 고객센터에서 고객확인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고객 확인절차 없이 예약 시 받은 예약문자 확인 후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제휴시설은 체크인시 가입증서 또는 노란우산공제 앱의 모바일 회원증으로 고객 확인 절차가 있습니다.
복지몰
Q. 복지플러스 홈페이지에서 복지몰 접속하려고 하는데 접속이 안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 복지몰 접속 방법
- 노란우산공제 공인인증서 로그인 → 복지플러스 페이지 복지몰 카테고리 클릭 → 화면 중간에 위치한 복지몰 접속하기 클릭
* 참고 : 최초 1회 복지몰 회원 가입 후에 이용 가능하십니다.
위의 순서로 복지몰 접속이 안되신다면 팝업 차단, 인터넷 옵션 사항 등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와 같은 설정 변경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1. 도구 → 호환성보기 설정 → '이 웹사이트 추가' 란에 8899.or.kr 입력 후 추가 버튼 클릭 → 닫기
2. 도구 → 팝업 차단 → 팝업 차단 끄기
경영지원단
Q. 경영지원단에서 상담해주시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A.
경영지원단은 변호사, 세무사, 노무사, 회계사, 변리사, 관세사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분야에 해당하는 법률, 세무, 노무, 회계, 지식재산, 관세 분야에 대해 상담 가능합니다. 단, 개인적인 내용으로의 상담은 불가하며 사업관련 내용만 가능합니다.
Q. 상담 받고 싶은데 방법을 알려 주세요~
A.
상담은 전화, 대면, 사이버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전화는 ☎ 1666-9976을 통하면 되고, 대면은 1차 전화상담 이후 가능합니다. 사이버는 중소기업중앙회 홈페이지
(http://www.kbiz.or.kr)사이버상담실을 이용하면 됩니다.
Q. 언제 상담 가능한가요?
A.
전화상담은 평일 09:00~18:00 상담전화(☎ 1666-9976)를 통해 접수 후 1일 이내 상담이 가능하며, 대면상담은 1차 전화상담 이후 자문위원과 시간을 맞춰 상담이 가능합니다. 사이버는 언제든 이용 가능하며 답변은 3일 이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