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향수 어린 공간에서 음악인들의 아지트로 진화 중! 문래구락부 김영수 대표
노란우산 희망더하기에서 인터뷰이를 찾습니다!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노란우산 희망더하기> 웹진에서는 매월 열정을 다해 살아가는 희망찬 소상공인을 만나 인터뷰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사업장 소개를 통한 홍보는 물론 자신만의 노하우 등의 이야기를 들려주실 분의 신청을 받습니다.
'노란 人터뷰' 칼럼을 근사하게 장식해 주실 분!!
지금 바로 신청해 주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신 분께는 백화점 상품권(5만원권)을 선물로 드립니다.
낭만 가득한 그곳에서 좋아하는 곡을 신청하고, 직접 노래를 불러주거나 틀어주는 음악을 들으면서 보낸 시간은 청춘의 기억으로 남았다. 세대가 변해 이제는 찾기가 어려워진 공간이기에 통기타 카페에 대한 그리움은 커지기 마련. 이런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곳이 바로 김영수 대표의 문래구락부다.
틈새시장을 뚫고 음악 저변을 넓히는 공간
점점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대중은 더 많은 선택지를 원하게 됐다. 이제는 뒤안길로 사라진 듯했던 통기타 카페 역시 추억을 회상하는 세대는 물론 이전 세대의 경험을 다시 느껴보고자 하는 레트로 문화의 확대로 MZ세대들에게는 이색적인 문화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본인 스스로 즐기면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통기타 주점 형태의 공간을 만들고 있는 김영수 대표. 문래구락부는 김영수 대표의 노력과 새로운 니즈 충족이 결합해 음악의 저변을 넓히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래구락부는 2018년 11월에 오픈한 사업체로, 영어명 '클럽(club)'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구락부(俱樂部)'를 상호에 넣어 근대적인 느낌을 살렸습니다. 제가 기타 치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노후에 좋은 사람들과 어울려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만든 '통기타라이브 주점'이 바로 문래구락부입니다.
주점이다 보니 맥주와 소주를 파는 다른 영업장과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다만 음악적인 요소를 접목한 테마를 잡고 있다 보니 고객들도 자연스럽게 음악에 관심이 많은 분이 찾아오고 있어 그런 니즈에 부응할 수 있는 콘텐츠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고객 타깃을 40~50대로 분석해 올드팝과 7080가요를 청음하면서 동시에 눈으로도 감성을 채울 수 있는 음악 영상을 대형화면으로 상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해진 요일에는 라이브가수가 직접 출연하여 신청곡을 들려주고 손님들과 소통합니다. 이런 것이 저희 문래구락부만의 특징이자 차별화 전략이라고 봅니다. 더 많은 소통을 나누고자 '문래구락부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데 입소문이 나서 구독자가 1만2천 명이나 됩니다. 주점에서 운영하는 채널이 구독자가 1만이 넘는다는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이라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체감하기에도 통기타를 연주하는 공간이 이전에 비해서 눈에 띄게 줄어드는 양상입니다. 과거처럼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이 나와서 노래하는 공간은 이제 사양산업이 된 거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공간에 대한 갈증을 가진 사람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저희 문래구락부가 통기타 동호회 혹은 음악동아리 같은 생활 예술인들의 정기모임 장소로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향하는 바가 뚜렷한 공간이기 때문에 주인장인 저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고 향후 모임의 트렌드도 동호회 중심의 파티문화로 바뀔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런 틈새시장을 잘 공략해 문래구락부가 앞으로 더 매력적인 공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저는 영상제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30여 년간 방송사를 대상으로 한 외주제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미디어산업의 급격한 변화와 저의 체력적 한계가 겹쳐 이 분야에서 은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문래구락부는 추억을 공유하며 함께 음악을 하는 생활예술인과 그러한 문화를 향유하려는 고객들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면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멤버십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제가 건강하다면 평생 즐기는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즐기는 자를 이기기는 쉽지 않다고 하죠. 그만큼 다양한 것을 창출해낼 수 있고, 스스로의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더 많은 이들과 함께한다는 사실에 매력을 느낍니다. 간혹 가까운 지인들이 퇴직 후 일상을 많이 고민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저는 이미 정해놓은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에 흐뭇합니다.
12년간 적립한 공제금이 있기에 대출을 좀 알아볼까 홈페이지에 방문했다가 우연히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가 '모델'이 되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어요. CF가 1년간 방영되면서 주변 지인들로부터 안부 전화를 많이 받았습니다. 매체의 영향력이 이렇게 크다는 것을 많이 느꼈고 사람들과 더 폭넓게 소통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노란우산 홍보모델' 출신이라는 타이틀로 지역에서 진행하는 버스킹 공연에 초대된 것도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사업 매출에 있어 큰 변화가 있었다기보다는 사업에 임하는 각오가 달라졌다고 자평합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면서 사업에 대한 의욕이 많이 생겼습니다. 시야도 넓어지고 사고의 폭도 확대된 것이 크고 가치 있는 변화라 생각합니다.
운영하는 문래구락부가 음악을 좋아하는 단체와 동호회에 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들의 음악 열정을 저희 업장에서 함께 느낄 수 있다면 서로에게 시너지로 발휘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파티공간, 소모임, 공연공간으로서 '문래구락부'가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목표를 잡고 매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알고 있지만 사업에 몰두하다 보니 다채로운 경험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11월 노란우산공제회를 통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유튜브 마케팅 교육연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 채널이 중요한 매체로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어 해당 교육이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제가 실제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으로 이어져 좋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회에서 진행하는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여 경영에도 큰 도움 받고 싶습니다.


문래구락부 Information
- 주소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하층 102, 103호
- 문의 02-2632-5100
- 운영시간 평일 18:00~23:00 / 주말, 공휴일은 사전예약(대관) 영업만
- SNS 문래구락부TV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