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의·문제는·현장이·답이다

온라인 홍보 꿀팁, 무료로 배우세요

네이버와 함께하는 홈페이지 제작교육

온라인 홍보 꿀팁, 무료로 배우세요.

검색의 시대다. 물건을 살 때, 가게를 찾을 때, 원하는 서비스를 알아볼 때 검색어부터 입력하는 게 일상이다. 온라인에 매력적으로 노출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갖기 힘든 시대, 소상공인은 이 변화에 어떻게 발을 맞추고 있을까? 중소기업중앙회 노란우산공제는 중소상공인이 어려워하는 온라인 홍보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네이버와 손잡고 홈페이지와 쇼핑몰 제작 무료 교육을 실시했다.

7월 8일, 경기도 양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중교육실의 열기가 뜨겁다. 수강생이 스마트폰을 열심히 들여다볼수록 집중력이 높아지는 시간, ‘네이버와 함께하는 홈페이지 제작 교육’ 수업 풍경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와 함께 손쉬운 홈페이지 제작, 가게 홍보를 위한 네이버 플랫폼 활용 팁, 온라인 쇼핑몰 제작 노하우 등을 전하는 강의를 마련했다. 올해 3년째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원(6월 27, 28일)을 시작으로 양주(7월 8, 9일) 전주(7월 11일) 일정이 확정되었고, 8~9월에 대전, 광주, 부산, 춘천, 대구, 인천까지 총 9개 지역에서 노란우산공제 회원들을 만난다.

alt

네이버 검색 노출, 어렵지 않아요.

“홈페이지 제작은 전문 업체에게 맡겨야하는데 규모가 작아서 오히려 부담스럽더라고요.”
“온라인 홍보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시작하는 건지 막막하죠.”
“홍보는 다 돈이잖아요. 엄두가 안 나는 게 사실이죠.”

중소상공인에게 온라인 홍보는 어렵고도 멀게만 다가온다. 과연 그럴까. 강의를 맡은 김은정 네이버파트너스퀘어 공식 강사는 온라인 홍보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고 강조한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경우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손쉬운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4시간에 걸쳐 이어진 열띤 강의는 원론적인 이론이 아니라 중소상공인들이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실용적인 꿀팁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우선 네이버의 무료 업체 등록 서비스인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활용법만으로도 1시간이 훌쩍 지났다. 업체명이나 지역+업종 검색 시 네이버에 바로 노출되고, 위치뿐 아니라 영업시간, 상품, 고객 리뷰 등 각종 정보를 한꺼번에 등록할 수 있는 장점이 매력적인 서비스다.

“고객들은 한눈에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기를 원합니다. 중소상공인의 경우 업체 정보를 막연하게 밝히는 경우가 많은데 최대한 상세하게 정보를 등록하는 게 좋습니다. 운영 시간, 주차 여부, 가게 규모 등 궁금증이 남지 않도록 말이지요. 예약기능, 스마트콜 등의 서비스도 무료로 더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에 수강생들의 눈빛이 더욱 반짝인다. 업체 등록이 어떻게 고객을 이끄는지 생생한 예시를 접하며 온라인 홍보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alt

직접 만든 홈페이지, 온라인 홍보의 기본

온라인 쇼핑몰과 홈페이지는 전문가의 영역이다? 결코 그렇지 않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스토어팜)’와 ‘네이버 모두(modoo)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문을 두드릴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로 등록부터 상품이 잘 노출될 수 있는 노하우까지 실제 활용법을 꼼꼼하게 전해준다.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여 제품을 찾고 구매까지 하는지 감이 안 잡혔는데 ‘키워드 도구’ 카테고리에 들어가니 어떤 키워드가 효율적인지 한 눈에 보이네요. 홍보에 필요한 기본 정보들을 이렇게 쉽게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교육 참가자들은 온라인 홍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깬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라며 수업에 몰입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홈페이지 제작 실습까지 이어졌다. 누구나 쉽게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모두(modoo)’에 접속해 홈페이지 기본 메뉴를 직접 편집하는 시간을 가졌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해야 잘 노출될 수 있는지, 무료로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을 하나씩 살펴봤습니다. 온라인 홍보에 대한 두려움을 깨고 좀 더 적극으로 활용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김은정 강사는 노란우산공제가 마련한 강의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길 기대한다며 4시간 동안 수업에 집중한 수강생들의 열정을 응원했다. 실속있는 온라인 홍보 꿀팁을 전수받은 수강생 역시 배움으로 그치지 않고 실전에서 꼭 활용하겠다며 각오를 밝힌다.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란우산공제의 알찬 강의는 9월까지 전국 곳곳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alt

+ 참가자 Review

alt

장범식 님 / 제이케이홈시스 운영
“보일러 시공 업체를 운영하는데 블로그를 보고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라인 홍보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본격적으로 홈페이지를 오픈할 계획이라 강의를 더욱 집중해 들었습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어떤 알고리즘으로 노출이 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주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alt

박동식 님 / 에이스 레저 불꽃 운영
“불꽃놀이라는 특수한 분야를 이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인맥을 통해 알음알음 업체를 알렸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좀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업체 홍보를 고민하던 차에 교육이 있어서 신청했습니다. 불꽃놀이 서비스의 장점을 최대한 강조할 수 있는 온라인 홍보 방법은 무엇인지, 업체 노출을 위한 키워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 강연자 Review

alt

김은정 님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공식 강사
“중소상공인의 경우 온라인 홍보에 소극적입니다. 막연하게 벽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오늘 수업을 통해 온라인 홍보가 어렵지 않고 내가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응용할 수 있는 팁 중심으로 구성했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직접 홈페이지를 만드는 실습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수강생 모두 온라인 홍보에 자신감을 갖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좋아요 8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