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상담

제품판매의 판로개척 애로사항

전문가 상담

Q 안녕하세요.
저희 회사는 지역 특산물인 A와 B를 판매하고 있으며,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판매와 관련하여 판로개척에 애로사항이 있어 상담을 신청합니다.

A

□ 현황 파악

- 2008년 설립한 ㅇㅇ마을은 포천시청에서 서북 방향 17km 지점에 있는 ㅇㅇ마을로 수백만 평의 A나무 숲에서 나오는 건강한 생명력이 충만하며 천년을 넘게 살고 있는 푸른 B나무와 함께 서로를 믿고 배려하는 마을로 국내 A의 3대 생산지이자 남반부 A나무의 원산지로 유명함.
- 2014년 A나무 목재를 활용한 합판 쌀통 등 목재. 공예 제품을 특허 출원함. 2017년에 A나무 목공예실을 건축하였으나 A나무 재선충으로 목공예 제품을 생산할 수 없어서 2020년 천년수 아래 잔디광장(500평) 편리시설을 자체 예산으로 공사하여 무료 개방해 도시와 농촌이 공생하는 터전을 조성하고 한과, 빵, 수제 비누를 만들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음(카페와 농산물갤러리).

□ 상담 신청 동기

- 지역 특산물인 A를 B를 판매하고 있으며,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나 제품 판매와 관련해 판로개척에 애로사항이 있어 상담을 신청함.

□ 경영 자문

1. 제품 분석
- 제조시설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없으며 특산물인 A와 B를 주로 판매하고 있으나 A는 작황이 나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판매가 저조하며 B는 시장에서 구매 의사가 적음.

2. 신상품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 제조, 판매보다는 농산물 재배와 체험 등에 전문성이 있고 상품이 아닌 농산물에 특화되어 소비자 중심적인 제품 기획에 관한 경험 및 전문 인력과 노하우가 부족함.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에 의해 소비자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관리해야 함을 강조함.
-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에 관해 설명하고 이에 따라 상품개발을 진행하기로 함.
① 예비조사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파악을 위한 소비자 조사(FGI, Focus Group Interview)
② 목표 고객에 맞는 제품 기획 및 선정(Screening)
③ 제품화 검토(내부/외부 환경 분석)
④ 컨셉 개발
⑤ 정량 조사(관능검사 등)
⑤ 제품전략(4P) 수립
⑥ SPEC 확정, 디자인 의뢰
⑦ 발주

3. 향후 계획
- 고령화되어 일자리가 없는 경력 단절 고령층(60~70세대)의 일자리 창출과 천년을 지켜온 역사를 계승하여 마을공동체의 자긍심을 높이고 서로 돕고 함께하는 마을을 조성하겠다는 ㅇㅇ마을이 추구하는 가치를, 상품개발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수립 및 실행으로 성과가 나오도록 지원할 계획임.
- 농사, 체험 위주의 사업구조로 소비자 중심의 상품성 개선을 위한 마케팅전략(가격, 포장 형태, 유통) 및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순차적인 적용으로 마을 활성화가 되도록 후속 지원을 하기로 함.

* 기업에 맞는 사업(상품개발, 비즈니스모델 구축)을 통해 마을의 성장동력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전략을 실행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

- 노란우산경영지원단 자문위원(경영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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