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중소기업계 캠페인


▣ 추진 목적

▶ 코로나19로 내수와 수출의 동반침체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민생경제가 크게 위축되는 모습
▶ 범중소기업계가 선제적으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여 국내 경제심리 회복과 내수활성화 계기 마련


▣ 주요 내용

▶ 슬로건 “민생경제 CPR, 경제를 살리는 심폐소생 운동”
* 심폐소생술을 의미하는 의학용어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을 Consumption Promotion(소비촉진), Rebuild(경영정상화), +(정책제언)로 재구성하여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응급상황을 극복해 나가자는 의지 반영

▶ 추진방식 중소기업단체 공동 추진
- 중소기업단체와 각 단체의 회원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참여하여 소비촉진을 위한 공동의 추진과제 및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단체별 독자적 추진과제를 이행하는 방식

▶ 기 간 ‘20. 5. 12. ~ ‘20. 12. 31.


▣ 주 최

: 중소기업단체협의회(16개 단체)


▣ 중소기업계 추진과제

소비촉진을 위한 3대 운동을 추진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4개 분야 지원과 정책제언을 통해 중소기업계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심폐소생 역할을 선제적으로 수행

민 생 경 제
C P R

추 진 과 제
소비촉진
(CP)
① 착한 소비자 운동
- 단골 소상공인 점포에서 先결제·先구매 하기
- 지역특산품 팔아주기
-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 적극 활용하기
중소기업계
공동추진
② 국내 여행가기 운동
- 사장님이 앞장서서 휴가사용 장려하기
- 국내 여행지와 맛집 발굴하여 널리 알리기
③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알리기 운동
- 홈쇼핑, 백화점 등 상생채널 발굴하여 제품 알리기
- 지자체 등 관공서와 협력하여 新장터 마련하기
경영
정상화 지원
(R)
④ 포스트코로나 대응 지원
- ‘코로나19중소기업대책본부’ → ‘민생경제살리기본부’ 전환
- 中企·소상공인 경영정상화 관련 애로·건의 신속 대응
중기중앙회
추진
⑤ 인식개선 및 사기진작 지원
- 좋은 중소기업 일자리 발굴·홍보 추진
- 中企·소상공인 사기진작 광고캠페인 실시
⑥ 분쟁·소송 지원
- 소기업·소상공인 분쟁·소송시 수임료 지원
- 무역구제제도 활용을 위한 대리인 선임비용 지원
⑦ 대출금리 부담 완화 지원
- IBK 대출 이자율 감면(노란우산 가입자 대상)
- 노란우산 코로나19 대출금리 한시적 유지
정책제언
활성화
(+)
정책 소통채널 구축 및 현장건의 확대
- 21대 국회 ‘중소기업 정책 여야협의체’ 구성
- 입법 과제, 규제개선 과제 등 발굴 및 발표
중소기업계
공동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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