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지원정책

여러분에게 필요한
지원정책을 알려드립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01 지역을 살리는 세방화(글로컬) 상권 사업(프로젝트) 신설

  •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 중심의 「세방화(글로컬) 상권」 창출 사업(프로젝트) 신설
  • 5년간 최대 155억 원(첫해 최대 55억 원)을 투입하는 세방화(글로컬) 상권 3개 팀과 2년간 최대 10억 원을 지원하는 지역(로컬)브랜드 5개 팀 함께 모집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가 창의적 소상공인들의 노력을 돕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결하여 국내외 관계인구를 끌어들이는 '글로컬 상권'을 만들 수 있도록 「세방화(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를 신설하고, 이를 수행할 세방화(글로컬) 상권 창출팀 등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상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존 상인과 협력하여 소위 '리단길'을 만들어가는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자생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주재한 제2차 우문현답 간담회에서도 지역상권 살리기에 노력하고 있는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참석하여 정부 차원의 관심을 요청하였다.

이에 중기부는 이들의 노력을 더욱 가속화하고 둥지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자율적인 상권관리까지 이어지도록 지원하여, 대표 성공모델인 '세방화(글로컬) 상권'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사업(프로젝트)은 세방화(글로컬)상권 창출팀(2024년 신설)과 지역(로컬)브랜드 창출팀으로 나눠서 공모하며, 세방화(글로컬)상권 창출팀에게는 첫해 최대 55억 원, 5년간 최대 155억 원을 투입한다. 세방화(글로컬) 상권이 되려면 매력적인 공간기획 외에도 창의적 소상공인 육성이 동반되어야 하는 만큼, 기존 지역(로컬)브랜드 창출 사업 외 상권활성화사업, 맞춤형(매칭)융자, 동네투자유치(펀딩) 등 10개 관련 사업을 5년 내내 최대한 동시 지원할 계획이다.

지자체와도 원활한 협업이 이루어지도록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와 소상공인이 한 팀이 되어 지자체와 연합(컨소시엄)을 이뤄 지원해야 하며, 지원 가능 지역은 점포 수 30개 이상의 상업지역, (예비)자율상권구역 또는 (예비)지역상생구역이 대상이다.

세방화 상권 사업 내역
구분 셋방화(글로컬) 상권 창출팀
대상 지역가치창출가(로컬크리에이터) 등 3개사 이상으로 구성된 팀 + 지자체 연합체(컨소시엄)
1~2년차 지역(로컬)브랜드 창출팀 사업, 동네상권발전소, 맞춤형(매칭)융자(LIPS), 동네 투자유치(펀딩), 동네상권상담(컨설팅), 협업화 지원,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 지능형(스마트)상점, 지역가치창출가(로컬크리에이터) 사업 등 (최대 55억원)
2~5년차 상권활성화사업, 기타 후속 지원사업

한편 지역(로컬)브랜드 창출팀의 경우 작년과 유사하게 2년간 최대 10억 원을 지원한다.

1년차에는 중기부가 공동 상표화(브랜딩), 상품개발 등 지역사업(로컬비즈니스) 확장과 지역 예비소상공인의 창업·혁신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할 수 있는 자금 5억 원을 지원하고, 2년차에는 지자체가 상권연계 축제기획, 공동상표화(브랜딩) 확장 등 골목산업을 확산할 수 있는 자금 5억 원을 지원한다.

오영주 장관은 "지역가치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들이 만들고 있는 '리단길' 현상은 소상공인만 살리는 것이 아니라 지역상권을 넘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이번 사업(프로젝트)은 개별적으로 지원되던 여러 소상공인 사업을 하나의 사업(프로젝트)으로 묶고,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지원하도록 설계된 최초의 상권사업이다"라고 강조하고, "동네의 지역(로컬)상권들을 국내외 수많은 사람들이 찾고 머무는 세방화(글로컬) 상권으로 발전시키도록 지원하여 세계인이 찾는 명품 세방화(글로컬) 도시를 만들면서 지역소멸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4월 4일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공식 누리집(www.semas.or.kr) 또는 소상공인24(www.sbiz24.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는 4월 15일부터 4월 26일까지 공고문에 기재된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주석
  • *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결하여 국내외 관계 인구유입 촉진할 상권 기획

02 소상공인의 사회·경제적 위상을 높인 유공자를 찾습니다

  • 「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단체에 산업 훈·포장, 대통령표창 등 총 140여점의 포상 수여
  • 모범 소상공인, 육성공로자, 지원 우수단체 3개 부문별로 5월 1일부터 6월 21일(금)까지 접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소상공인의 발전과 사회·경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한 우수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및 지원단체에게 포상을 수여하는「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포상 신청을 5월 1일(수)부터 6월 21일(금)까지 받는다.

참고 포상 신청·접수 개요
구분내용
접수 기간 2024년 5월 1일(수) 09:00 ~ 6월 21일(금) 18:00
접수처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소상공인연합회
포상 분야 3개 분야(모범소상공인, 육성공로자, 지원우수단체)
포상 규모 총 140여 점 내외(정부포상 및 기관 표창)
* 2023년 포상 규모(143점): 정부포상 22점, 기관 표창 121점

'소상공인대회 포상'은 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적·경제적 위상을 높이고, 국민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2006년부터 수여해 왔으며, 매년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하여 개최하는「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수여하고 있다.

포상분야는 ①모범 소상공인, ②육성공로자, ③지원 우수단체 3개 부문으로, 탁월한 성과로 타 기업에 모범이 되는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육성 및 발전, 애로 해소 및 규제개선 등에 기여한 유공자 및 단체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국내 판로 개척뿐만 아니라 수출 등 해외진출에 힘쓴 소상공인의 사기진작을 도모하고, 해외진출 우수사례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모범 소상공인' 분야 유공자 선정 시 수출실적 및 해외진출 노력 정도의 평가 비중을 높였다.

포상의 훈격과 규모는 산업 훈·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등 총 140여 점 내외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되면 오는 10월 말 개최 예정인 「2024년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에서 수여할 계획이다.

신청·접수는 6월 21일(금) 18시까지 공고문에 제시된 제출서류를 준비하여 전국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소상공인연합회에 직접 방문 또는 우편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포상 공고에 대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www.mss.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소상공인연합회(www.kfme.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석
  • * 10월 말 개최 예정
퀴즈 이벤트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