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신비롭고 웅장한 자연이 빚은 위대한 풍경 걸으면서 맛보는 포천이 가진 가을의 정취
이 무렵의 여행은 그래서 깊고 웅장한 자연의 신비를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떠나는 것이 제격. 수도권에서 멀지 않은 곳임에도 마치 태고의 풍경을 품고 있는 듯한 포천이라면 자연의 위대함을 새삼 느낄 수 있다.
잔잔한 호수와 청정한 산세의 어우러짐 속으로 풍덩,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

프랑스의 알프스 자락에는 맑고 깨끗한 공기를 호흡하며 아름다운 호수를 감상할 수 있는 세계적인 휴양도시 안시가 있다. 호젓하고 전원적인 풍경이 매혹적인 안시를 꼭 닮은 입지를 가지고 있어 이름에 안시를 붙인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 역시 알프스 못지않은 비경을 간직한 곳이다.
산과 호수로 둘러싸여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온전한 휴식을 통해 재충전하는 시간을 맛볼 수 있는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 주변 풍경은 물론 유럽의 산장을 연상케 하는 리조트의 외관 역시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겨 서정적인 가을날 색다른 휴식의 즐거움을 영위할 수 있다. 객실에 들어서면 시야에 들어오는 자연의 절경이 일품인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는 부대시설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호수에 인접한 카페'라는 뜻의 카페 라끄는 사방이 통 유리로 되어 있어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로컬푸드와 계절채소로 차린 5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로 건강한 조식 뷔페를 맛볼 수도 있다.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에서 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즐기는 바비큐의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을 터.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는 숲속에서 가든파티를 즐기는 기분으로 바비큐를 맛보는 셀프바비큐장도 갖추고 있다.
리조트에서 천천히 걸음을 옮기며, 주변 풍경을 감상하다 보면 산 위에 있는 드넓은 호수에 닿을 수 있다는 것도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의 매력이다. 산속에 엄청난 크기의 호수가 잔잔한 물결을 일으키며 산과 어우러져 비경을 펼쳐놓는다. 호수 주변으로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맑고 쾌적한 공기를 마음껏 들이켜며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 호수 주변으로 야외 조각 전시장을 방불케 하는 설치미술품도 자리하고 있어 자연과 예술의 감동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 링크 노란우산 복지플러스 바로가기
- 위치 경기 포천시 영북면 산정호수로 402
- 문의 031-534-5500
#01 명성산
은빛 억새 군락이 이루는 서정적 가을 비경, 명성산
가을은 등산하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 쾌적한 공기를 호흡하고 가을의 풍경을 담으며 변해가는 모습을 감상하며 오르는 산은 등산의 묘미를 제대로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포천에는 가을에 아름다움을 발하는 경기 북부의 대표적인 명산이 있다. 산자락은 산정호수를 끼고 있는 데다가 산속에는 억새가 은빛 물결을 일으키며 장관을 이루는 명성산이다. 명성산은 높이 923m의 산으로 정상의 억새밭은 울산 신불산, 정선 민둥산, 보령 오서산, 장흥 천관산 등과 함께 우리나라의 5대 억새군락지로 손꼽힌다.
명성산은 등산코스가 다양한데 남북으로 뻗은 주능선을 기준으로 서쪽은 경사가 급해 산행이 조금 어려운 반면 바위가 발달해 웅장한 경관을 볼 수 있다. 동쪽은 경사가 완만하고 흙이 많아 대체로 편안한 산행을 즐길 수 있으며 억새가 무성해 가을 산행지로 특히 인기가 많다. 찬란한 은빛 군락을 이루며 가을바람과 가을 햇살에 나부끼는 억새를 보려면 제1코스로 올라야 한다. 이 코스는 억새밭 뿐만 아니라 오르는 길에 비선폭포와 등룡폭포도 볼 수 있어 산행의 묘미가 제대로다. 정상 억새밭에 오르면 광활하게 펼쳐진 억새군락이 가을이 무르익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기암괴석에 둘러싸인 산정호수 산책과 함께 눈부신 억새밭의 장관을 즐길 수 있는 명성산. 매년 10월이면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를 개최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 위치 경기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
- 문의 031-538-3342(포천시청 산림과)
#02 한탄강
협곡과 주상절리 등에 새겨진 신비로운 지구의 나이테, 한탄강
포천을 여행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한탄강이다. 자연이 천상에 부려놓은 절경을 연상케 하는 신비로운 지질을 감상할 수 있는 한탄강은 트레킹 코스가 잘 조성되어 있다. 너무나 오묘하고 신비로움을 간직한 황홀경을 자랑하는 한탄강 일대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다. 한반도 지형과 하천 침식 작용으로 생긴 멍우리 협곡 등 주상절리의 백미를 만날 수 있으며, 구라이길, 가마소길, 벼룻길, 멍우리길 등 총 52㎞에 이른다. 그중 비둘기낭폭포, 한탄강 Y자 출렁다리 등을 볼 수 있는 비둘기낭 순환 코스(6㎞)와 협곡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벼룻길(6㎞)이 인기가 높다.
이 코스에는 국내에서 유일한 지질공원 전문 박물관인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가 있어 한탄강의 지질학적, 역사적, 문화적, 생태학적 가치를 짚어볼 수 있다. 한탄강 주상절리길을 걷다 보면 만나게 되는 백미인 비둘기낭폭포는 현무암 침식 협곡으로 그 이름처럼 주변 지형이 비둘기 둥지처럼 움푹 들어간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어 인상적이다. 201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비둘기낭폭포는 지질·지형학적으로 하식동굴, 협곡, 두부침식, 폭포 등 하천에 의한 침식 지형과 주상절리, 판상절리 등 다양한 지질구조도 관찰할 수 있다. 또 한 곳의 명소인 한탄강 Y자 출렁다리는 지난 2024년 개통된 핫플로 410m의 길이로 한탄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기에 이상적이다. Y자 모양을 하고 있어 세 개의 출렁다리가 가운데로 모여 생태경관단지, 하늘다리와 비둘기낭폭포, 가람누리전망대 등 3곳에서 다리를 건널 수 있다. 202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아름다운 한탄강 주상절리 협곡을 관람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로 출렁다리로 가는 길에는 트릭아트 포토존이 있어 즐길 거리를 더해준다.

- 위치 경기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55(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
- 문의 031-538-3030
Travel Plus
이동갈비마을

포천시 이동면 장암리에는 포천 이동갈비마을이 있다. 포천 이동갈비마을은 1960년대 초반 조성되어 이동갈비의 대명사가 되었다. 포천 이동갈비 맛의 비결은 질 좋은 소고기를 선별하고, 이를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갖은 양념해 재워 참나무 숯불에 굽는 것이다. 육즙이 풍부한 갈비구이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담화재 카페

담화재 카페는 전통 한옥 스타일의 아늑한 공간에서 수제 쌍화차, 쑥크림라떼, 말차라떼 등 다양한 음료와 개성주악, 수제 양갱, 크림치즈호두곶감말이 등 전통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산정호수 산책 후 아늑한 한옥의 분위기를 즐기며, MZ세대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식 디저트의 매력에 젖을 수 있다.
-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 사진 출처: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 리조트(https://www.hanwharesort.co.kr)
- 담화재 카페 사진 출처: 담화재 공식홈페이지(http://xn--jk1by60buv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