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미래 시장을 공략하는 기술력으로 산업의 경쟁력 강화 ㈜케이켐비즈 김시열 대표
노란우산 희망더하기에서 인터뷰이를 찾습니다!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노란우산 희망더하기> 웹진에서는 매월 열정을 다해 살아가는 희망찬 소상공인을 만나 인터뷰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사업장 소개를 통한 홍보는 물론 자신만의 노하우 등의 이야기를 들려주실 분의 신청을 받습니다.
'노란 人터뷰' 칼럼을 근사하게 장식해 주실 분!!
지금 바로 신청해 주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신 분께는 백화점 상품권(5만원권)을 선물로 드립니다.
리튬이자전지는 그중에서도 특히 주목받고 있는 분야. 산업 전반에서 에너지 기술력 확보의 중요성이 부각하면서 제조업 분야의 버팀목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로 무장한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올곧은 역할을 수행하며 산업은 물론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고자 하는 ㈜케이켐비즈 김시열 대표의 의지가 빛난다.
사업의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경영으로 사회적 기여도 꾀할 수 있기를
산업과 경제는 우리 사회를 견인하는 양대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각각이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주고받으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사업을 하는 오너가 올바른 경영철학을 가지고 사업체를 경영해야 하는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다. 리튬이차전지 배터리 분야에 사업을 주력하고 있는 ㈜케이켐비즈 김시열 대표는 세상에 이로움을 주는 사업을 펼쳐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다시 사회에 환원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
2022년 5월 창업한 ㈜케이켐비즈는 전기전자를 테마로 전자소재 집중하는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리튬이차전지 배터리 소재에 집중하면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운영하시는 업체만의 특장점은 무엇인지요?
제일 선행 검토되어야 하는 부분은 고객사와 시장의 니즈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라도 고객사와 시장에서 원하는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그렇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고객사에 적합한 차세대 소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현재 사용되고 있는 소재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고 성능이 우수하여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세 번의 큰 성과를 만들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간 성과를 만들면서 쌓은 경험을 충분히 발휘하여 더욱 큰 성과를 창출하는 ㈜케이켐비즈를 만들고자 합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이며, 추구하시는 철학과 방향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세상에 이로움을 주는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저와 우리 회사의 핵심 가치입니다. 저 또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하고, 여태까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에 기여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느끼고 행복하게 그 방향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기압의 차이가 있으면 바람이 불고, 높낮이가 있으면 물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온도의 차이가 있으면 열이 이동을 하게 되는 단순한 이치와 순리에 집중했습니다. 성공의 경험을 바탕으로 뜻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업을 시작했고 더 어려운 여정을 향해 가는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노란우산을 통해 힘을 얻고자 하며, 걱정 없이 목표를 향해 달리고 싶습니다. 그렇게 좋은 선례를 만들어 후배 사업가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리튬이차전지 배터리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런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인간에게 편리함이 생길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환경을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몸담은 사업이 잘 되는 것이 곧 지구환경 보호에 일조하게 되는 것이라서 성과가 날 때마다 보람이 가득합니다.
대한민국은 제가 보기에 특수성이 매우 큰 나라입니다. 국가 내부적으로 자원도 적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국가경쟁력 글로벌 12위를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산업도 유사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에너지저장 장치, 전기자동차가 거의 매인 시장이며, 자동차를 주차하는 데 있어서는 지하 주차장이 해외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아쉽게도 조금 정체 또는 잠시 축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사장에서는 소비자 가전, 전기자동차, 산업용 에너지저장 장치, 의료 산업 등 다양한 산업 영역과 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국내에서는 집중하지 않는 사이 중국이 시장을 공략한 리튬인산철 양극재 배터리의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이러한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여, 최적의 솔루션, 다시 말해서 시장에서 필요한 열쇠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기술에 집중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성과를 지적 재산권화하고 있으며, 회사의 수익 대부분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향후 목표도 지나온 우리 회사의 행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이 세상에 이로움을 주는 데 집중하며 이익을 극대화하고, 수익이 생기는 부분에 대하여는 일부 재능기부도 하고 또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재투자하려고 합니다. '세상에 이로움을 주는 사업에 집중-이익의 극대화-재능기부-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제대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워낙 바쁘게 사업을 하고 있고, 창업 후 시간이 길지 않은 까닭에 아직 노란우산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이용해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노란우산 가입자라는 것 자체가 이미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 것이고,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그처럼 든든한 제도 안에 있다는 것이 큰 힘이기에 이것이 곧 노란우산의 복지가 아닐까 합니다. 사업이 어느 정도 안정 궤도에 접어들면 실질적인 서비스도 이용하면서 노란우산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자 합니다.
㈜케이켐비즈 Information
- 주소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07 보육동 408호
- 문의 0507-1326-7407
- SNS 케이켐비즈 블로그(https://blog.naver.com/kchembiz)
- 영업시간 월~토 08:00 - 22:00 / 일 정기휴무
- 92호. ㈜케이켐비즈 김시열 대표
- 91호. 하나투프로젝트 장영진 사장
- 90호.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김부원 센터장
- 89호. 공원옆동물의료센터 강철원 원장
- 88호. 노란우산 홍보모델 필라테스로운 황주영 대표
- 87호. 비모우(vimow) 이선우·이모아 대표
- 86호. 휴고살롱 오성호 사장
- 85호. 창덕궁한의원 최주리 원장
- 84호. 나기자기도예공방 나기성 도예가
- 83호. 은제 다기의 우아한 기품 (광주 에덴공방 신경식 명장)
- 83호. 50년 전통 돼지김치구이 원조 (진해 동전집 전광중 대표)
- 83호. 이미지라이징 연구소 (박유선 대표 인터뷰)
- 82호. 꽃배달부터 이끼까지 늘 도전이죠 (한국생화랜드 진장명 대표)
- 82호. 순천을 담은 우아한 한정식 (순천 신화정 김미자 대표)
- 82호. 알리야스튜디오 (고은빈 대표 인터뷰)
- 81호. 오래된 초등학교, 헌책방으로 변신했어요 (순천 형설서점 조순익·차현숙 대표)
- 81호. 송정떡갈비의 원조 (광주 송정떡갈비 1호점 유순복·오유경 대표)
- 81호. 마중소 (신경주 대표 인터뷰)
- 80호. 손톱 모델과 네일아트의 만남 (슈애네일 최현숙 대표)
- 80호. 96년의 역사, 4대째 잇는 한식당 (역전회관 김도영 대표)
- 80호. 마레발레학원 (장희진 원장 인터뷰)